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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 광고는 구글 검색 페이지에만 노출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애즈에서 검색 광고 생성할 때 설정 방식에 따라서 구글(Google) 검색 페이지에만 노출이 될 수도 있고, 구글 외의 다른 구글 파트너 검색 페이지에도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검색 광고임에도 배너광고 형식으로 뉴스나 블로그 등에도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페이지에만 노출이 된다고 생각하고 구글 검색 광고를 만들었는데 원하지 않는 다른 위치에 광고가 노출이 되어 광고비가 비효율적으로 소진될 수도 있기 때문에 검색 네트워크의 Google 검색 파트너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색 네트워크의 Google 검색 파트너 포함
Google은 수백 개의 검색 파트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gle 검색 파트너에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사이트는 유튜브입니다. Google 검색 파트너를 포함시켜 구글 광고를 운영하신다면 Google 검색 페이지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포함한 다른 수백 개의 검색 파트너 웹사이트에서도 검색을 했을 때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파트너 포함을 많이 하시는 이유는 요즘 대세인 '유튜브'에서 검색 광고 노출을 원하기 때문에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Google 검색 파트너를 포함하면 유튜브에만 광고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다른 검색 파트너 웹사이트 검색 페이지에도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설정하실 때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을 설정하신다면, 구글 검색페이지 뿐만아니라 블로그나 뉴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배너광고가 게재되는 위치에 사진 없이 '텍스트 형식'으로도 노출이 됩니다.
위에 사진은 구글 배너 광고 예시 사진이며,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포함한다면 여기에 사진이 아닌 텍스트로만 되어 있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Google 배너광고는 3백만 개가 넘는 웹사이트에서 게재가 되고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만 노출이 될 때보다는 노출 범위가 훨씬 더 넓어지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을 설정하신다면 노출수가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노출수는 증가하지만, 노출수 대비 클릭수는 잘 나오지 않아 광고클릭률(CTR)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일반적으로 구글 검색페이지에서 키워드와 매치되어 직접 노출이 됩니다. 반면에 배너광고는 키워드에 관심 있어 보이는 잠재고객 혹은 웹 페이지이와 설정한 키워드 간의 관련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다소 설정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떨어져 광고 클릭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이 광고의 목적이라면 사용을 권장드리지만, 설정하신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낮은 위치에도 광고가 노출이 되어 광고클릭률은 저조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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