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은 유튜브,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글 애드센스, 구글애즈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튜브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기 때문에 익숙해 있습니다. 반면에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애즈는 상대적으로 일상생활에 자주 접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 번 쯤은 들어봤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이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즈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로고-사진
구글애드센스-로고

더군다나 구글애드센스와 구글 애즈의 로고도 상당히 비슷하게 생겨서 더욱더 혼동을 주는 거 같습니다.

구글애즈-로고-사진
구글애즈-로고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즈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두 개의 유일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광고' 입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정 반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Google Ads의 차이점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의 주 사용자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블로거나 유튜버'입니다. 블로거와 유튜버의 주요 수익은 '구글 광고'입니다. 블로거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의 배너광고를 클릭한다면 일부 수익을 얻게 되고, 유튜버들은 자신의 채널 영상의 앞, 뒤 혹은 중간에 붙은 광고를 시청자들이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 영상을 끝까지 본다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단, 30초 이상의 긴 영상광고는 30초 이상 시청했을 때 광고로 수익을 얻음)  

 

다만, 우리가 흔히 접하는 블로거나 유튜버 외에도 웹사이트를 소유하거나 관리하고 있다면, 애드센스를 통해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애드센스는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게시자'를 위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Google Ads

구글 애드센스가 광고로 수익을 얻게하는 플랫폼이라면, 반대로 Google Ads는 비즈니스의 성장과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광고에 돈을 투자 혹은 지출할 의향이 있는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Google Ad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자신의 사업을 하시거나, 광고대행사의 직원이거나, 어느 회사의 광고홍보팀 직원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자신의 웹사이트나 채널을 광고로 알리고 싶은 블로거나 유튜버들도 Google Ad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애즈의 사용자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이들을 모두 일컬어서 '광고주'라고 부릅니다.

광고주들은 광고에 투자할 수 있는 지출 규모에 따라서 하루에 몇 천 원에서 많게는 수 억 원까지 광고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비록 광고주들은 광고를 통해서 직접적인 수익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광고를 통하여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알려서 브랜드 가치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 광고에 투자를 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