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

습관을 바꾸는 놀라운 방법 5가지

Tiny Memory 2021. 8. 14. 09:00

습관은 오랫동안 반복해 온 행동 방식을 말합니다. 즉 습관을 바꾼다는 것은 오랫동안 반복해 온 행동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습관을 바꾸는 데 있어서 큰 함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자신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두 번째로는 실제로 변하고 싶지만, 세 번째로 놀랍게도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습관을 바꾸는데 실패를 하면 실패의 원인을 '의지력'에서 찾습니다. 하지만, 습관을 변화시키지 못한 것은 '의지력'이 약해서가 아닙니다. 의지력의 문제가 아니라면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습관을 바꾸는 놀라운 방법 5가지 알아보기

1. 정말로 원하는지 알아야합니다.

정말로 원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체중감량을 하고 싶다.'로 끝나면 안 됩니다. 정말로 원하는 것을 안다는 것은 '왜' 원하는지의 이유를 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체중감량을 해서 더 건강해지고 멋있어지고 싶거나 가족들이 내 자신을 자랑스러워했으면 좋겠다 등의 조금 더 깊숙하게 내적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내적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이유들을 수첩에 적어봅니다. 그리고 습관을 바꿀 때 어떠한 유혹이 찾아온다면 수첩을 꺼내서 마음속 깊이 읽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기의 순간이 올 때마다 자신이 정말 원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면 습관을 바꾸는데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2. 정말로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지'와 같은 '결과'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이 아닌 체중감량을 위해서 지켜야 할 것들을 할 수 있는지와 같은 '과정'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정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체중감량이라는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즐거운 술자리 대신에 숨을 헐떡이면서 운동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단 음식이 땡길 때도 포기할 줄 아는 이런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정말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에게 솔직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응원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습관을 바꾸는데 주위 사람들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습관을 변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술을 끊고 싶은데 술을 계속 권하거나 술자리에 자주 부르는 친구는 습관을 바꾸는데 과연 도움이 될까요?

따라서, 습관을 변화시키는 데는 자신만 통제하는 게 아닌 주위 사람들도 통제를 해야 합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술을 끊기로 했다는 것을 알리고, 술이나 술자리를 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정말 응원해주는 사람이라면, 술자리는 가급적 부르지 않을 것이고, 술 대신에 커피나 밥을 먹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을 계속 권하는 친구라면 자신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멀어지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4. 나쁜 습관의 비용을 비싸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다이어트를 예로 들자면, 체중감량을 할 때마다 기존에 입던 옷은 너무 커서 못 입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옷들은 주위 사람들에 주거나 자선단체에 기부를 합니다. 이 것은 습관의 비용을 비싸게 만드는 것입니다. 비싸게 주고 산 옷들을 버린다는 것은 다시는 원래의 습관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다시 나쁜 습관으로 돌아가서 살이 찐다면 이미 기존에 있던 옷은 다른 사람들에게 주거나 기부를 했기 때문에 다시 옷을 구매를 해야 하는 비용을 치러야 합니다. 이렇게 나쁜 습관의 비용을 비싸게 만들수록 습관을 통제하기는 더 쉬워질 것입니다.

5. 자신이 사용하는 공간을 통제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집에 아이스크림, 과자 등으로 가득 차 있다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 또한 술을 끊기로 했는데 냉장고 안에 술이 여러 병 있다면 유혹에 못 이겨 결국 마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데 자신의 공간을 통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공간은 대표적으로 집이겠지만, 그 외에 학교, 회사, 혹은 더 좁은 공간으로는 회사 책상이나 자신의 방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늘 공간은 자신과 같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에 유혹거리로 가득 차 있다면 자신을 통제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다시 원래의 습관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