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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는 광고를 통해서 노출, 클릭 등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Google 광고를 통해서 얼마나 많은 회원가입, 구매 등의 전환으로 광고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때문에 전환 추적 설정을 통해서 전환 데이터를 수집을 원할 것입니다. 다만, 노출, 클릭 데이터와는 달리 구글 광고의 전환 집계를 위해서는 전환 추적 설정이 필요합니다. 

Google Ads - 구매 전환 추적 설정하는 방법 

전환 추적은 회원가입, 장바구니 추가, 페이지 조회 등 다양한 전환 액션들을 설정할 수 있지만, 그중에 가장 많이 설정하는 구매 전환 추적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으며, 아래의 구매 전환 설정 방법에 부연 설명들을 통해서 다른 전환 추적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 Google Ads 오른쪽 상단에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한 후에 '전환'을 클릭합니다. 

도구및설정-전환-클릭
도구및설정에서 전환 클릭

2. 전환 추적 시작에서 '웹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웹사이트-클릭
웹사이트 클릭

3. 카테고리에서 추적할 전환 액션을 설정합니다. (구매 전환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4. 전환 이름은 보기 편하시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5. 구매 전환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값에서 '전환별로 서로 다른 가치 사용'을 클릭하고 기본값 입력은 1로 놔둡니다. 

카테고리,전환이름,전환값-각각-입력
카테고리,전환이름, 전환 값 설정

"전환 별로 서로 다른 가치 사용"으로 설정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는 판매하는 물건이 한 개가 아닌 여러 개가 있을 것입니다. 이 물건들의 가격은 5000원, 10000원 등으로 각각 다를 것이고, 이러한 값들이 구매할 때마다 구매 전환이 일어날 때마다 해당 물건 값에 맞게 5000원 10000원으로 데이터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전환별로 서로 다른 가치 사용'을 하시고, 이벤트 스니펫의 매개변수를 통해서 구현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조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물건의 가격이 모두 동일하거나 혹은 1개의 상품만 판매하신다면, '모든 전환에서 동일한 가치 사용'으로 선택하신 후에 '기본 값 입력'에 해당 물건 가격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회원가입, 페이지 조회 등과 같은 전환의 경우에도 판매 가격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모든 전환에서 동일한 가치 사용'으로 설정하시고 기본 값은 1로 놔두셔도 무관합니다. 

 

6. 횟수는 구매전환의 경우 '매회'로 설정합니다. 그 이유는 한 명의 사용자가 3번 혹은 4번을 구매한다고 해도 가치 있는 전환이기 때문에 '매회'로 하셔야 한 명의 사용자라고 해도 3번 혹은 4번으로 전환이 집계됩니다. 다만, 회원가입의 경우에는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번 가입하는 것은 의미 없기 때문에 보통 '1회'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횟수는-매회로-설정
횟수는 매회로 설정

7. 클릭 연결 전환 추적 기간은 광고를 클릭하고 30일 동안 추적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7월 1일에 어느 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고 30일 이내에 어떠한 경로든 구매를 하게 된다면, 구매 전환으로 집계가 될 것입니다. 30일은 기본 값이고 조금 더 길게 혹은 짧게 설정도 가능하십니다. 

 

8. 기여분석 모델은 마지막 클릭을 일반적으로 많이 합니다. Google Ads에서 전환 집계 방식은 실제 전환이 일어난 시점이 아닌 광고를 클릭한 시점에 전환이 집계가 됩니다. 

예를 들어, 7월 1일에 광고를 클릭했으나, 구매는 7월 5일에 했다면 Google Ads에서는 구매가 발생한 7월 5일이 아닌 7월 1일로 전환 데이터가 집계됩니다. 마지막 클릭은 마지막 클릭이 된 시점에 전환 데이터가 집계되는 것을 말합니다. 

 

9. 직접 태그 설치를 클릭합니다.

직접-태그-설치-클릭
직접 태그 설치 클릭

 

10. 직접 태그 설치를 클릭하면 '전체사이트 태그'와 '이벤트 스니펫'이 보일 것입니다.

전체 사이트 태그는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head>와 </head> 사이에 심어주시면 됩니다. 

전체사이트태그-사진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 헤드와 헤드사이에 구현

11. 이벤트 스니펫은 구매 전환의 경우에는 '구매가 완료된 페이지'에서 <head>와</head>사이에 전체 사이트 태그 바로 아래에 심어주시면 됩니다.

이벤트스니펫-태그-사진
구매 완료페이지 전체사이트 태그 아래에 구현

 

다만, 이벤트 스니펫의 경우에는 위에 잠시 언급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판매 제품의 가격이 다 다르기 때문에 구매가 완료되었을 때 해당 제품의 가격과 일치하게 나오기 위해서는 매개변수 작업이 필요합니다. 매개변수 작업을 하는 이유는 함수와 마찬가지로 5000원 제품 구입했을 때는 5000원의 전환 값으로 10000원 구입 완료했을 때는 10000원의 전환 값으로 일치하는 전환 값이 나오기 위해서 해당 매개변수 작업이 필요하며, 웹사이트마다 매개변수의 구현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매개변수 구현과 관련해서는 직접 구현이 어려우시다면 웹사이트의 개발자의 문의 및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2. 전체사이트 태그와 이벤트 스니펫을 제대로 구현해주신 후 일반적으로 3시간 이내로  추적 상태에서 '확인되지 않음'이 아닌 '최근 전환 없음' 혹은 ' 전환 기록 중'이라고 나올 것입니다. '최근 전환 없음'은 시스템에서 전환 태그는 웹사이트에서 식별이 되었지만, 아직 전환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추적 상태이며, '전환 기록 중'은 실제 태그가 구현되어서 전환이 집계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환액션-설정-완료-사진
전한 액션 설정 완료되었을 때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