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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에서 광고를 만들고 광고가 운영되지 않을 가능성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Google Ads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직접 확인 및 해결할 수 있는 8가지에 대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보통은 이 부분만 잘 체크하셔도 광고 미노출의 원인이 무엇인지 80% 이상은 알 수 있으며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서 광고 미노출일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8가지

1, 계정정지는 아닌지 확인

계정이 정지되었다면 정지가 풀릴 때까지 계정 내에 있는 모든 광고가 운영되지 않을 것입니다. 

계정상단에-빨간라벨링의-메시지로-보이는-사진
계정 상단에 빨간 라벨링의 메시지로 확인 가능

 

계정정지가계정 정지가 되면, 일반적으로 Google Ads 계정 정지가 되었다고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또한, Google Ads 계정 내에서 상단에 빨간색 라벨링으로 "계정이 일시 중지됨 - 계정이 000을 위반했습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로 광고 미노출이 발생할 경우에는 Google Ads 고객센터에서 계정 정지 이의신청을 해서, 계정 정지가 풀려야 운영 가능합니다. 

관련 글: Google Ads를 운영하다 계정 정지 당했을 때 이의신청하는 방법  

2. 결제는 되어 있는지 확인

선불 결제(수동 결제)일 경우에 광고를 운영하는데 충전된 금액이 없다면 광고 운영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후불 결제(자동 결제)의 경우에도 카드에서 결제 실패 등으로 문제가 생겼다면, 마찬가지로 광고 운영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화면 우측 상단에 '도구 및 설정' 클릭하신 후에 '결제'탭 아래에 '요약'을 클릭하셔서, 충전된 금액이 0원이거나 0원에 근접하지는 않은지, 후불 결제면 카드 결제 실패나 오류 등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광고가 승인 상태인지 확인

광고 상태가 '운영 가능'이 아닌 비승인, 검토 중, 혹은 대기 중 등의 메시지가 확인된다면 광고가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노출 또한 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 상태를 확인해주신 후에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해주셔야 합니다. 

 

관련 글 1 : Google Ads 고객센터 - 광고 상태 확인하기

관련 글 2 : 비승인(제한적 승인)일때 이의 신청하는 방법

캠페인-상태가-운영가능인지-보여주는-예시사진
캠페인 광고 및 확장에서 상태가 운영가능인지 확인

4. 예산과 입찰가가 너무 낮지는 않은지 확인

Google Ads는 비보장형 광고 특성상 예산과 입찰가 설정에 있어서 자유롭습니다. 다만, 입찰 경쟁을 시도하기에는 너무 낮게 예산과 입찰가가 설정되어 있다면, 광고 미노출이 발생할 것입니다. 예산과 입찰가가 낮다는 기준은 국가, 캠페인 유형, 제품 종류 등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아래의 사진처럼 예산 500원, 입찰가 1원 이렇게 설정이 되었다면, 거의 99% 이상은 미노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봐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예산과 입찰가가 낮아서 미노출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산 및 입찰가를 증액하신 후에 경과를 지켜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캠페인설정-예산및입찰가-보여주는-예시-사진
캠페인 설정에서 예산 및 입찰가 확인

5. 여러 종류 타겟팅 설정으로 교집합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

Google Ads에서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은 각 캠페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예로 들자면, 게재 위치, 잠재고객, 키워드, 주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그룹 하나에 잠재고객, 키워드, 주제, 게재 위치 모두 다 타겟팅을 설정하면, 교집합이 발생하여 도달할 수 있는 잠재고객 범위가 많이 좁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그룹 하나에 여러 종류의 타겟팅을 설정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교집합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1개에서 최대 2개의 타겟팅만 설정해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6. 설정한 타겟팅의 개수 혹은 모수가 너무 적지는 않은지 확인

위에 5번은 한 광고그룹에 여러 종류의 타겟팅을 설정하셔서 교집합이 발생해서 광고 미노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면, 지금 설명드리는 6번은 한 광고그룹에 1개 혹은 2개의 타겟팅만 설정을 했지만, 타겟팅 설정한 개수 혹은 모수가 너무 적어 미노출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타겟팅에서 키워드를 1개 혹은 2개만 설정한다면, 키워드의 개수가 너무 적어 잠재고객에 도달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혹은 잠재고객 타겟팅을 설정했는데, 설정한 잠재고객의 모수가 1000개 이하라고 하면, 이 또한 잠재고객 모수가 너무 적어 잠재고객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교집합이 발생하지 않게 광고그룹 당 1개 혹은 2개의 타겟팅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정한 타겟팅 내에서 개수 혹은 모수가 너무 적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고 너무 적다면 늘려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7. 전환 입찰전략을 사용하는데 전환데이터는 충분히 있는지 확인 

Google Ads에서는 전환수 최대화, tCPA, tROAS 등의 전환을 중점으로 하는 입찰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전환 입찰 전략은 계정 내의 기록된 전환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되는 입찰 전략이기 때문에 계정 내의 전환 액션 및 광고와 관련된 웹사이트에 전환 태그를 구현하신 후 1달에 15개 이상의 전환 데이터가 집계되었을 때 전환 입찰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환 데이터가 없거나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환 입찰전략을 사용한다면 광고 미노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광고 노출 및 운영이 된다고 해도 다소 비효율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습니다. 

계정내에-전환확인하는-방법-보여주는-사진
도구및설정>전환으로 들어가서 전환이 기록중인지 확인 가능

8. 광고일정에서 요일 설정 등 확인 

광고 일정은 기본적으로 월요일-일요일까지 24시간 돌아갈 수 있게 기본값으로 되어 있지만, 만약 광고 일정에서 어느 특정 요일 혹은 시간만 설정이 되어 있다면, 그 특정 요일과 시간을 제외하고는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시면 토요일만 광고 노출이 될 수 있게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토요일을 제외한 다른 요일은 광고 노출 자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 일정을 확인 후에 원하시는 광고 일정에 맞게 설정해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광고일정-확인하는-사진
+더보기를 클릭하여 광고일정 확인

기타 미노출 사유 -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경우만 해당

드문 경우이지만, 만약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입찰전략을 클릭수 최대화로 사용하고 있는데, 인구통계를 제외하고 타겟팅 설정이 아무것도 되어 있지 않다면 미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클릭수 최대화 입찰 전략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최소한 1개 이상의 타겟팅 설정해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만약에 위의 방법들을 확인하고 해결을 위해 조치를 취했음에도 광고 미노출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Google Ads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Google Ads 고객센터에 들어가셔서 하단에 문의하기를 클릭하셔서 양식서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링크: Google Ads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