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Ads로 생성 가능한 유튜브에서 노출이 가능한 동영상 광고는 크게 4가지가 있으며, 이 4가지 동영상 광고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광고비가 과금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글: 유튜브 광고 입찰 전략

유튜브 동영상 광고 종류 4가지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 전후 혹은 영상 중간에 나오는 광고이며, 5초가 지난 후에 광고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용자들에게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중 하나이며,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링 광고에 비해서는 광고를 봐야한다는 강제성이 덜하기 때문에 사용자도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덜한 광고라 볼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는 일반적으로 30초 이상 광고(30초 미만의 경우 광고 전체)를 보거나 혹은 사용자가 광고의 링크 등을 클릭했을 때 광고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또한 거넌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와 마찬가지로 영상 전후 혹은 영상 중간에 나오는 광고이지만, 광고를 사용자가 건너뛸 수 없기 떄문에 광고 전체를 사용자들이 보게함으로써 광고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 길이는 15초 이하여야 하며, 광고 비용은 1000회 당 노출되었을 때의 기준으로 광고비가 과금 될 것입니다.

 

 

자신의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의 내용을 모두 전달하고 싶은게 광고주의 마음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광고를 끝까지 봐야지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강제성이 있어보이기 때문에 해당 광고 제품과 서비스의 반감을 키울 수도 있으니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잘 사용하지 않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3. 범퍼 광고

범퍼 광고는 짧고 간결한 메세지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광고이며, 마찬가지로 영상 전후 혹은 영상 중간에 나올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 자체는 건너뛸 수 없지만, 광고의 길이 자체가 6초이하이기 때문에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처럼 강제성이 있어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광고에 대한 반감은 상대적으로 덜한 편입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 비용은 1000회 당 노출되었을 때 기준으로 광고비가 과금됩니다.

 

4.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

모바일에서-보이는-동영상-디스커버리-광고-예시-사진
모바일에서 보이는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

 

위에 소개해드린 3개의 광고는 영상 전후 혹은 영상 중간에 광고가 게재되는 반면에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는 관련 유튜브 영상 우측 '다음 볼만한 동영상' 위치에 게재되거나 유튜브 검색 결과 등 유튜브 내의 다양한 위치에 썸네일 이미지와 텍스트 형식으로 노출이 됩니다.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해야 동영상 광고를 볼 수 있기 떄문에 광고비 또한 사용자가 클릭이 할 떄마다 비용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