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난민을 많이 수용하는 국가로는 미국이나 유럽 선진국들을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난민을 많이 수용하는 국가는 선진국이 아닌 난민이 많이 발생하는 주위 인접국들에서 난민을 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난민을 수용하는 국가의 86%가 개발도상국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난민들이-피난가는-사진
난민이 발생하는 이유와 난민을 많이 수용하는 국가

1. 난민이 발생하는 이유

난민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쟁입니다. 전쟁으로 인한 난민이 많은 대표적인 국가로는 시리아가 있습니다.  또한, 베네수엘라와 같이 경제 위기로 인해서 난민이 발생하기도 하며, 소말리아와 같이 가뭄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난민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2. 난민을 많이 수용하는 국가 TOP 5

* 해당 조사는 2021년 유엔 난민 기구의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5위 수단

아프리카에 위치한 수단은 아이러니하게도 난민을 많이 수용하는 국가이자 난민을 많이 배출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수단은 약 104만 명의 난민을 수용했으며, 이 중에 70%가 넘는 난민은 남수단 출신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수단은 남수단 외에도 에티오피아, 시리아 출신의 난민들도 수용했습니다.

 

4위 독일

난민을 많이 수용한 국가 순위권에 독일이 유일한 선진국입니다. 선진국들 중에서도 난민 수용에 적극적인 독일은 약 120만 명의 난민을 수용했습니다. 독일이 가장 많이 수용한 난민 국가는 60만 명 이상인 시리아입니다. 이 외에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난민도 각각 15만 명 가까이 수용했습니다.

 

 

3위 우간다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한 우간다는 총 수용한 난민 수는 137만 명이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많은 난민을 수용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우간다는 남수단 난민뿐만 아니라 콩고, 소말리아, 르완다의 난민들을 수용해왔습니다.

 

2위 파키스탄

남아시아에 위치한 파키스탄의 수용한 총 난민 수는 약 144만 명입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99% 이상의 난민이 인접국가인 아프가니스탄 출신입니다.

 

 

1위 터키 (튀르키예)

터키가 수용한 난민은 365만 명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난민을 많이 수용한 국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터키가 수용한 대다수의 난민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시리아인입니다.

 

터키는 난민 수용의 대가로 EU에서는 2024년까지 4조 원 추가 지원을 약속했지만, 터키 정부는 너무 적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난민들 수용에 대한 터키 국민들의 불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