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 기상청에 따르면, 한국 역대 최저 기온은 1981년 1월 5일에 양평에서  -32.6도가 기록되었습니다. 서울의 최저 기온은 1927년 12월 31일에 영하 23.1도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같이 한국의 겨울도 매우 혹독하지만 세계로 눈을 돌리면 우리나라보다 추위가 매섭기로 유명한 나라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추운 나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글: 세계에서 가장 더운 나라 순위 TOP 5

 

세계에서 가장 추운 나라 TOP 5


1위 러시아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영토를 자랑하면서도 가장 추운 나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도 춥기로 유명한 베르호얀스크와 오미야콘이라는 지역은 가장 추울 때는  - 67.8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2위 그린란드

 

인구 5만 6000명 정도에 그린란드는 경제 대부분은 어업과 덴마크의 보조금에 의존하는 덴마크령 자치지역입니다. 그린란드의 역대 최저 기온은 1954년에 - 66.1도를 기록했습니다.

 

그린란드-사진
그린란드의-어느-지역

 

3위 캐나다

 

캐나다는 러시아 다음으로 큰 영토를 자랑하지만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추운 나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캐나다의 역대 최저 기온은 1947년에 기록된 -63도를 기록했습니다.

 

추운나라-캐나다-풍경-사진
캐나다-풍경

 

4위 미국

 

러시아와 캐나다는 대다수의 지역들이 추운 반면에 미국은 지역에 따라서 기온의 차이가 비교적 큰 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하와이는 따뜻한 휴양지가 연상되는 반면에 미국 영토인 알래스카는 혹독한 추위와 시베리안 허스키 등이 연상될 것입니다.

 

미국이 보유한 최저 기온은 알래스카에서 기록된 -62.2도입니다.

 

 

 

 

5위 중국

 

중국 또한 미국과 마찬가지로 지역에 따라서 큰 온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뜻한 남쪽 지역과는 달리 북쪽 지역은 북한 이상으로 매우 혹독하며 최저 기온은 -58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이 외의 국가들을 살펴보면 6위에는 -55.3도를 기록한 몽골, 7위는 -53.6도를 기록한 키르기스스탄, 8위에 -53도를 기록한 스웨덴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