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의사는 의사와 마찬가지로 의료인으로서 사람의 병을 진단하고 질병을 치료합니다. 

한의학을 기반으로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점에서 의사와는 조금 다르지만, 같은 의료인이고 국가 면허를 취득한 의사이기 때문에 한의사는 의사와 마찬가지로 사회적으로도 인정받는 직업입니다.

한의사 평균 연봉과 초봉

1. 한의사 평균 연봉

 

 

고용 노동부의 2020년 통계에 따르면 한의사의 평균 연봉은 1억 255만 원으로 월급으로 환산하면 약 855만 원 정도입니다. 이는 전체 직업에서도 13위에 랭크될 정도로 평균 소득이 높은 직업에 속합니다.

2. 한의사 초임 연봉 

한의사의 평균 초봉은 6660만 원으로 월급으로 환산하면 555만 원입니다. 이는 전체 직업의 평균 초봉에 6위로 한의사의 평균 연봉보다 평균 초봉이 더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한의사는 직접 본인의 한의원을 개원하는지,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일을 하는지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 또한, 근무하는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의 규모와 지역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한의사 페이닥터 연봉

 

 

한의원을 개원하고 정말 잘 된다면 1년에 5억에서 10억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처음 한의사 면허를 취득하면 개원이 아닌 페이닥터로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페이닥터로 일을 한다면 월평균 4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습니다.

 

연차와 실적이 쌓여서 부원장 급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월급은 오르게 되며 월평균 600만 원에서 700만 원의 월급을 받습니다.

4. 한의사가 개원을 선호하는 이유

 

 

첫 번째는 소득의 차이입니다. 위에서 페이닥터와 개원한 한의원이 잘 됐을 때의 소득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많은 한의사들은 개원을 선호합니다.

 

두 번째는 개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한의원 의료장비들이 치과나 일반 병원의 의료 장비보다 일반적으로 저렴하기에 상대적으로 개원할 때 지출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정리하자면, 높은 소득과 개원 지출 비용이 다른 병원 개원 대비 저렴하기에 한의사들이 개원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한의사 전망

한의사 직업의 전망은 비교적 밝은 편입니다.

 

인구의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입니다.

또한, 웰빙 문화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약물 치료보다는 자연주의 치료 방법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한의학 수요 증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의학 건강 보험 적용 확대 또한 한의업 시장에 청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원과 한방병원의 수는 최근 5년간 계속 증가해왔습니다.

 

다만, 일반 병원이 이미 대중화되어 있어 한의원의 입지가 비교적 크지 않다는 것과 최근 수년간 계속 증가해왔기 때문에 이미 포화상태가 되어 한의원과 한방병원의 수는 앞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