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 이외의 동물을 진료하고 치료하는 수의사는 가장 전망 좋은 직업에 항상 순위권에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직업 중에 하나입니다. 수의사는 동물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기에 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수의사의 사회적 지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의사 평균 연봉과 전망

 

 

1. 수의사 하는 일

 

수의사가 하는 일을 딱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사람 이 외의 동물을 진료하고 치료합니다.

동물의 대상은 우리에게 친숙한 개,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포함하여, 소와 돼지와 같은 가축, 이에 더 나아가서 어류, 파충류, 조류 등의 인간을 제외한 모든 동물들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수의사가 하는 일 중에는 인간의 건강에도 어느 정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조류독감, 광견병이나 광우병과 같이 동물로부터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동물들을 관리하는 것 또한 수의사가 하는 일입니다

 

2. 성별과 연령별 수의사 비율

 

수의사 종사 현황을 확인했을 때 남성 수의사가 92.2%인 반면에 여성 수의사 비율은 7.8%로 남성 수의사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연령은 20대 1.8%, 30대 26.6%, 40대 31.3%, 50대 12.5% 60대 이상이 28.1%로 확인되었습니다. 일반 사무직의 경우에는 60대 이상의 연령 비율이 확연히 낮은 반면에 60대 이상의 수의사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사는 다른 직종과 비교했을 때 연령이 높아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수의사 전망

수의사의 향후 10년 일자리 전망은 굉장히 좋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전망이 좋은 이유는 1인 가구와 고령인구의 증가입니다.

1인 가구와 고령인구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정서적으로 위안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1인 가구와 고령인구의 증가는 계속해서 증가될 추세이기 때문에 수의사의 일자리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조류독감이나 광우병과 같이 동물의 질병이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경우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수의사의 역할도 계속해서 필요하게 될 전망입니다.

 

4. 수의사 평균 연봉

수의사 평균 연봉은 2020년 한국의 직접 정보 통계에 따르면 6,190만 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평균 월급으로 환산하면 약 516만 원 정도입니다. 

수의사의 신입 평균 연봉은 4,180만 원으로 평균 월급으로는 약 348만 원 정도입니다.

수의사-평균-연봉-나타낸-지표
수의사 평균 연봉 6,190만 원

흥미로운 점은 수의사의 평균 연봉은 약사보다 500만 원 낮았으며, 치과의사보다는 약 3000만 원 정도 낮았습니다. 다만, 신입 평균 연봉인 초봉으로만 따졌을 때는 수의사의 초봉이 약사보다는 근소하게 높았으며, 치과의사 하고도 80만 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수의사-평균-초봉-나타낸-지표
수의사 평균 초봉 4,180만 원

 

이를 다시 해석해보면, 수의사의 초봉은 약사와 치과의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수의사의 연봉 상승의 기회나 연차 대비 연봉 상승은 약사나 치과의사에 비해서는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