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스타 브레인은 자청이 뇌를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추천한 도서입니다. 인스타브레인은 스마트폰이 우리 심리에 미치는 영향과 원인에 대해서 파헤쳐 보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알게 모르게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을 올바르게 인지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면서 삶을 개선해 나가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인스타브레인-책-직접-찍은-사진

 

인스타 브레인 내용에 따르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하루 평균 2,600번 이상 스마트폰을 터치하거나 만지작 거린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에 일부가 되었다는 것은 스마트폰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청 추천 도서 - 부자의 그릇 핵심 내용 요약 및 리뷰

 

인스타 브레인 내용 요약

 

진화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책에서는 진화는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지만 우리는 환경에 맞춰서 진화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갈색털을 가진 곰이 북극으로 가면 눈에 띄기 때문에 먹잇감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굶어 죽는 반면 흰색털을 가진 곰은 눈에 덮인 북극에서는 눈에 잘 안 띄어 갈색곰보다 생존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따라서, 흰색곰이 자손을 생산할 가능성 또한 높아져 북극에는 갈색곰의 씨가 말라버리고 흰색곰만 남게 될 것입니다.

 

 

뇌는 세상의 진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인간도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좋든 나쁘든 환경에 맞춰서 진화합니다.

우리가 칼로리 높은 음식을 보면 충동적으로 먹게 됩니다. 이는 우리 선조들은 음식이 늘 부족했기에 음식이 보이는데 당장 먹지 못한다면 굶어 죽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변했고 지금 당장 안먹는다고 해도 굶어 죽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식욕을 못 이기고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생존을 위해 필요했지만,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식욕은 비만과 당뇨 등의 각종 질병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즉, 세상은 변했지만 우리의 뇌는 수렵 채집인에 머물러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맞이할 준비가 안된 우리의 뇌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을 때 등 우리는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금방 산만해져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자주 있을 것입니다. SNS 등을 통해서 수많은 사람들을 보지만 우울해지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하다가 잠이 안 오거나 다음날 일어날 때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현대인들에게 가져다준 부정적인 영향이기도 하지만, 아직 우리의 뇌는 스마트폰에 익숙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우리의 욕구를 방해하는 스마트폰

 

우리는 선조들로부터 고스란히 물려 받은 자고 싶은 욕구,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 몸을 움직이고 싶은 욕구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들을 스마트폰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충족되지 못하고 있기에 불면증, 우울증,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다른 기기와 스마트폰의 큰 차이점

 

스마트폰을 인류가 사용한지는 불과 10여 년 밖에 안 됐습니다. 인류 역사와 비교하면 매우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는 TV,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가 처음 보급되었을 때도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보급된 TV,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와 스마트폰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휴대가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길을 걷거나 버스 안에서나 심지어는 운동을 하면서도 마치 무언가에 홀려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쓰는 게 아니라 마치 스마트폰이 우리를 조절하는 것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책에서 하고자 하는 말

 

책의 저자는 스마트폰을 무조건 나쁘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스마트폰 사용이 우리에게 주는 나쁜 영향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뇌가 스마트폰을 통제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저자는 말하고 싶어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우리가 왜 더 우울해지고,  집중을 못하는지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삶을 좋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고 스마트폰 사용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천하는 행동

 

책에서는 우리가 스마트폰의 지배를 받지 않기 위해서 추천하는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휴대전화 사용 시간을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서 체크하기
  • 하루에 1-2 시간 정도는 핸드폰을 꺼놓기
  • 휴대폰 대신에 자명종과 손목시계 등을 사용하기
  • 가급적 흑백톤으로 휴대전화를 설정하기
  • 자기 1시간 전에는 휴대전화를 보지 않기
  • 일주일에 최소 3번, 45분 이상 운동하기
  • SNS는 소통하고 싶은 사람만 팔로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