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즈(Google Ads)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할 때의 장점들이 충분히 매력적이기에 많은 사용자(혹은 광고주)들이 구글 광고를 운영할 것입니다. 

다만, 구글애즈의 단점(혹은 아쉬운 점)들을 파악하고 구글에서 광고를 운영한다면 분명 다른 대체 방안들을 생각해보면서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밑에 언급할 내용의 단점이 절대적으로 '나쁘다'의 단점이 아닌 상대적인 입장에서 일부 사용자에게는 '단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구글애즈 - 구글 광고의 단점 4가지 알아보기

 

1. 구글 광고 정책 및 규율이 엄격합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광고 정책이 비교적 엄격한 편입니다. 단순히 금지된 광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규율이 있는게 아니라, 광고의 콘텐츠, 도착페이지의 환경, 광고문안 작성 등을 까다롭게 검수하하여 광고 운영에 제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구글 광고 정책에 위반되는 행위가 잦거나 혹은 위반 행위가 현지 법규나 사용자 안전에 피해가 갈 수 있다면 계정정지가 되어 해당 계정 내에서는 어떠한 광고 운영도 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글 광고 정책과 규율은 사용자에게 좋은 서비스와 광고들 간의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이러한 정책적인 제약으로 일부 사용자(혹은 광고주)에게는 광고 운영에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단점으로 기재해봤습니다.

2. 구글 광고는 비보장형 광고입니다. 

 

많은 구글 애즈 사용자들이 광고를 생성한 후에 실제 구글에서 자신의 광고가 노출이 잘 되는지 검색을 해봅니다. 광고를 잘 설정하고 직접 검색을 해봤는데도 자신의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많은 사용자(혹은 광고주)는 광고를 잘못 설정한 것은 아닌지 혹은 구글에서 사기를 치는 것은 아닌지 의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구글 광고는 비보장형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를 설정했다고 해서 항상 노출되는게 아닙니다. 실시간 입찰 경쟁에 따라서 노출이 되며, 또한 잠재고객, 위치, 시간대 등에 따라서도 자신의 광고가 노출이 될 수도 있고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비보장형 광고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보장형 광고는 보장형 광고와 같이 어느 특정 광고가 특정 게재위치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에게 균등한 기회가 제공될 수도 있지만, 보장형 광고를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비보장형 광고의 특성을 가진 구글 광고가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캠페인 유형 및 기능으로 설정을 어려워합니다.

구글애즈에서 다양한 캠페인 유형과 타겟팅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장점일 수도 있지만, 구글 애즈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캠페인 유형에 따라서 제공하는 기능이 달라져 설정 가능한 타겟팅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혼동될 수 있으며,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입찰전략보다 더 다양한 입찰전략 옵션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하는게 효율적일지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처음에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광고 대행사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캠페인 유형 및 기능이 있다는 것 자체는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단점에 기재해봤습니다.

4. 네이버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사실 이거는 네이버의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는 구글뿐만 아니라 네이버 외의 다른 플랫폼과도 잘 호환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는 어떠한 구글광고도 게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한국 온라인 시장에서 규모가 큰 네이버에서 광고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 등을 사용하고 구글애즈로 광고를 할 때는 전환태그나 리마케팅 태그 등을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태그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 플랫폼의 웹사이트로 구글 광고를 진행하는데도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이게 보수적으로 운영되는 네이버의 단점일 수도 있지만, 다른 관점으로 보자면 네이버와 호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규모가 큰 네이버의 잠재고객에게는 광고 노출을 시킬 수 없기 때문에 구글 광고에 단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