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검색 광고 상단 노출에 대한 알고리즘을 완전히 아는 것은 제한적일 수 있지만 기본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또한, 기본 원리를 알고 광고에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검색 광고 상단에 노출시킬 가능성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 상단 노출 및 게재순위는 입찰가와 품질평가점수로 정해집니다. 

 

1. 입찰가

 

입찰가가 높을수록 상단 노출에 유리한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만약에 자신의 광고를 500원으로 입찰가를 설정했는데, 다른 경쟁사들은 400원, 300원으로 설정을 했다면 500원으로 설정한 자신의 광고가 최상단에 노출될 것입니다. 다만, 입찰가 500원으로 입찰 경쟁에 승리하여 최상단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500원으로 입찰가로 과금되는 것이 아닌 바로 아래 순위 경쟁자의 입찰가를 이길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 과금"될 것입니다.

구글-입찰가-과금-순위가-매겨지는-사진
구글-입찰가-과금은-아래-순위-경쟁자의-입찰가를-이길-수-있는-"최소한의-금액만-과금"

 

상단 노출을 위한 입찰가 설정 방법

경쟁사들이 입찰가로 얼마를 설정하는지 알면 좋겠지만,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는 '키워드 플래너'를 통하여 과거에 키워드 별로 페이지 상단 입찰가로 대략적으로 어느정도의 가격으로 책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구글애즈에서 키워드 플래너로 입찰가 확인 방법

  1. Google Ads에 로그인합니다.
  2. 화면 오른쪽 상단에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3. '계획' 탭 아래에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4.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5. 원하시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6. 해당 키워드의 페이지 상단가 최저와 최고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 왼쪽에 '키워드 아이디어'를 클릭하여 추가적으로 다른 키워드 입찰가들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플래너에-강아지다이어트-입력했을때-결과-사진

위의 키워드 플래너로 입찰가 확인 방법으로 위의 사진과 같이 '강아지 다이어트'를 입력하니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 범위는 542원 그리고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고 범위는 2,038원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현재 시장가하고는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래된 데이터가 아닌 가장 최근의 과거 데이터로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시즌별 상품이나 이벤트성 상품이 아니라면, 현재 시장가하고는 크게 상이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 상단 노출은 입찰가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닌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구글 광고 상단 노출을 위해서는 입찰가뿐만 아니라 품질평가점수도 반드시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2. 품질평가점수

 

구글은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품질평가점수는 사용자가 광고를 봤을 때 보다 더 좋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품질평가점수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광고 관련성, 광고 클릭률, 방문 페이지 만족도)

 

A. 광고 관련성

광고 관련성은 광고와 키워드 및 검색어 등 서로 얼마나 상호 연관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하는 제품은 운동화인데, 키워드 설정을 자전거라고 설정을 한다면 광고 관련성에서는 매우 낮게 평가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판매하는 제품은 초콜릿인데, 광고 문안은 자전거와 관련해서 작성했다면 이 또한 광고 관련성에서 매우 낮게 평가될 것입니다.

따라서, 판매하는 제품/서비스와 연관되게 광고 문안이 잘 작성되어 있어야 하며, 설정된 광고와 관련성 높은 키워드들이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B. 광고 클릭률 (CTR)

광고 클릭률은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얼마나 많이 클릭이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광고 클릭률 = (광고 클릭수/ 광고 노출수) * 100 

광고 클릭률은 잠재고객이 광고에 실질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광고 클릭률이 높을수록 품질평가점수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C. 방문페이지 만족도

방문 페이지 만족도는 실제 랜딩페이지의 접속의 속도는 괜찮은지, 사용자 입장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페이지 내의 과장되거나 왜곡된 정보들은 없는지 등 방문 페이지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합니다. 

페이지 스피드는 아래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방문 페이지 만족도는 PC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평가가 되기 때문에 둘 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랜딩페이지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스피드 확인: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위의 검색 광고 상단 노출과 관련된 내용이 도움이 되어 보다 좋은 광고 성과를 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