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Ads를 운영하다 보면 내가 설정한 일 예산보다 광고비가 더 많이 지출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일 예산보다 광고비가 더 많이 지출되는 것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Google Ads에서 일 예산보다 광고비가 더 지출이 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정한 일 예산을 초과하는 이유와 예산 설정 방법

1. 설정하신 일 예산은 일 최대 예산이 아닌 일 평균 예산입니다. 

구글애즈에서 일 예산을 설정하실 때 많은 분들이 일 최대 예산으로 생각하여, 하루 사용 가능한 최대 예산을 설정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Ads에서 설정하시는 예산은 최대 예산이 아닌 일 평균 예산입니다. 그래서 광고비가 설정한 예산보다 더 지출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2. 설정한 일 예산에 최대 2배까지 광고 비용이 지출될 수 있습니다. 

일 평균 예산이기 때문에 설정한 예산보다는 더 많이 지출이 될 수 있지만, 그래도 설정한 일 예산에 2배 이상은 소진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 예산으로 1만 원을 설정했다면, 최대 2만 원까지만 실제 일 예산 비용으로 청구 및 지출될 것입니다. 

3. 광고 비용이 설정한 일 예산에 2배 이상 초과되어 지출되었다면?

설정한 일 예산보다 2배 이상의 광고 비용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 예산보다 2배 이상 광고비로 지출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청구된 비용은 2배를 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한 일 예산이 1만 원인데, 광고 게재된 비용이 3만 원이라도 실제 구글에서 청구한 비용은 2만 원이 될 것입니다. 즉 게재비용은 3만 원이지만, 청구 비용은 2만 원입니다. 

게재 비용은 광고가 게재되어 나타나는 비용이라면 청구비용은 실제로 결제를 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즉, 3만원어치 광고가 운영되어 게재되었지만, 실제로 내는 돈은 2만 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재비용 및 청구비용 확인하는 방법

  1. Google Ads에 로그인합니다.
  2. 오른쪽 상단에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3. '사전 정의된 보고서' > '기타' > '청구 비용'을 클릭합니다.

게재비용-청구비용-구글애즈내에-확인방법-가이드하는-사진
게재비용-청구비용-구글애즈내에서-확인하는-방법

청구 비용을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게재비용과 청구 비용을 비교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재비용-청구비용-구글애즈내에-확인방법-가이드했을때-나오는-사진
게재비용-청구비용-보고서에서-이렇게-비교해서-볼-수-있습니다.

4. 왜 광고비 초과 지출이 발생하는가? 

 

구글에서는 설정한 일 예산의 2배보다 더 많이 발생했을 때 '초과 게재'되었다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초과 게재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터넷 트래픽은 바다와 같기 때문입니다. 잔잔하고 평화로운 날도 있지만, 큰 파도가 몰아치는 날도 있습니다. 즉, 파도가 몰아치는 날은 시스템에서 잠재고객들을 더 많이 발견되어 더 많은 노출을 발생시키고 이에 따라서 클릭 등의 상호작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마치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것처럼 시스템도 좋은 기회로 생각해서 오버페이스를 하는 것입니다. 단, 아무리 오버페이스를 한다고 해도 설정한 일 예산의 2배보다 더 발생되지는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5. 초과 게재가 발생하면 며칠간 광고비 소진이 저조할 수 있습니다. 

큰 파도 뒤에는 다시 바다는 평화로워지듯이 초과게재가 발생한 뒤 며칠 동안은 광고비 소진이 잠잠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에서는 설정한 일 예산만 고려하는 게 아닌 월 예산도 같이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설정한 일 예산의 최대 2배까지 광고비용이 청구되지만, 월 기준으로는 일 예산 * 30.4까지만 월 예산으로 청구되기 때문에 광고비가 초과지출이 일어난 다음에는 월 예산을 고려해서 상대적으로 광고 노출이 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월 예산과 관련해서는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6. 일 예산을 설정하실 때는 월 예산도 같이 고려해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구글 광고는 설정한 일 예산에 최대 2배까지 광고비로 지출될 수 있지만, 한 달 기준으로는 일 예산 * 30.4 이상의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한 일 예산이 1만 원이면, 하루 청구될 수 있는 광고비용은 최대 2만 원이지만, 한 달 기준으로 청구될 수 있는 최대 비용은 30만 4천 원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월 예산을 먼저 설정한 후에 30.4를 나눈 값을 일 예산으로 설정한다면, 월 예산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광고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광고 예산을 100만 원으로 설정하셨다면 30.4를 나누면 약 3만 2800원 정도가 나오며, 3만 2800원을 일 예산으로 설정한다면 월 예산인 100만 원을 광고비로 초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