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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즈에서 검색 광고를 생성하면서 키워드를 설정할 때 생각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설정한 키워드가 사용자와 잘 매칭이 될 수 있는 키워드인지 그리고 입찰가는 적절하게 설정한 건지에 대해서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애즈 계정 내에서 이러한 궁금증을 조금은 덜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키워드 플래너인데요. 키워드 플래너는 각각의 키워드에 입찰가 범위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좋은 키워드를 찾는데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키워드 플래너로 좋은 키워드 찾는 방법

 

먼저 구글애즈 내에서 키워드 플래너에서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는 방법

  1. Google Ads에 로그인합니다.
  2. 오른쪽 상단에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4.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키워드플래너-계정내에-확인하는방법-사진
  5. 광고와 관련성 있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실적 거두기'를 클릭합니다.

키워드플래너-확인하는방법-가이드

 

입력하신 키워드와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의 '키워드 아이디어'를 통해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성 높은 키워드들의 데이터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입력하신 키워드 외에 관심 있는 키워드가 있으시다면, 키워드 옆에 네모 박스에 체크하셔서 원하시는 검색 캠페인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플래너에서-확인된-키워드-예시-사진

 

다만, 키워드 플래너는 과거의 입찰가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이며, 반드시 일치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가장 최근의 데이터까지 날짜 설정으로 확인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오차범위가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키워드 플래너로 좋은 키워드 찾기

이 키워드는 판매하는 제품/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가? 

제품/서비스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은 키워드가 포함이 되어 있다는 것보다는 실제 이 키워드가 노출이 되면 고객 입장에서 클릭, 구매 등의 상호작용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는지 고려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럭셔리한 고양이 사료만 판매하고 있는데, 키워드 설정을 가성비 고양이 사료, 저가 고양이 사료로 설정을 한다면, 판매하는 고양이 사료는 같을 수 있지만, 고객의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는 데는 다소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서비스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 키워드는 집행하는 광고와의 관련성이 높은가?

판매하는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키워드 설정하실 때는 작성하신 광고 문안도 같이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품질평가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핵심 키워드가 광고 문안(제목 및 설명)에 들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고양이 사료'가 광고의 핵심 키워드라면, 광고 제목 혹은 설명에 '고급 고양이 사료 추천' '다이어트에도 효과 있는 고급 고양이 사료 판매' 이런 식으로 핵심 키워드가 광고 문안에 포함되어 있으면 품질평가 점수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키워드는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가? 

아무리 제품/서비스 그리고 광고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라고 해도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에게 광고가 노출될 기회도 없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입장에서 검색을 하는 키워드인지 한 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으며, 또한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서 '월간 평균 검색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통한 입찰가 설정

 

입찰가는 가급적이면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범위와 최고 범위 사이에서 결정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입찰가는 높을수록 상단 노출이 유리해집니다. 다만, 반드시 입찰가가 최고 범위보다 높다고 해서 광고비용 대비 효율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최저 범위와 최고 범위 안에서 광고 예산에 맞게 적절하게 설정하신 다음에 경과를 지켜보신 후에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설정한 예산에서 광고비 소진이 너무 빠르거나, 초과로 소진된다면 입찰가를 감액을 할 수도 있고, 노출이나 클릭수가 다소 등의 광고 성과가 다소 저조하다면 입찰가를 증액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