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YouTube에서 자신의 영상을 시청하거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채널을 구독 등 자신의 YouTube 채널과 영상과 상호작용을 발생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해당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Google Ads와 해당 YouTube 채널과 연동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연동이 되어 있지 않다면 연동부터 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 관련 글

YouTube 채널과 Google Ads 연동하는 방법

 

YouTube 영상을 시청, 구독, 좋아요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하는 방법

YouTube 채널과 Google Ads 연동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YouTube 채널과 관련된 사용자의 모수를 수집하기 위해 유튜브 사용자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해야 합니다.

 

유튜브 사용자 잠재고객 목록 생성하는 방법

1. Google Ads에 로그인합니다.

2. 잠재고객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구글애즈-잠재고객관리자로들어가는-설명
도구및설정>잠재고객관리자

3. 잠재고객 목록을 클릭합니다. 

4. 유튜브 사용자 목록을 추가하려면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YouTube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잠재고객목록에서-유튜브사용자-클릭-안내-사진
잠재고객목록>유튜브사용자

5. 잠재고객 이름은 편하신 걸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6. '목록 회원' 드롭다운 메뉴에서 아래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채널의 동영상을 조회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해당 채널의 불특정 동영상을 조회(시청, 클릭)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특정 동영상을 조회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특정 동영상을 조회(시청, 클릭)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채널의 동영상을 광고로 조회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통해 해당 채널의 불특정 동영상을 조회(시청, 클릭)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특정 동영상을 광고로 조회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통해 특정 동영상을 조회(시청, 클릭)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채널을 구독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채널의 구독을 신청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채널 페이지 방문함: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채널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채널의 동영상을 좋아함 :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해당 채널의 불특정 동영상에 대해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
  • 채널의 동영상을 재생목록에 추가함 :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해당 채널의 불특정 동영상을 재생목록에 추가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 채널의 동영상을 공유함 : 광고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해당 채널의 불특정 동영상을 공유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수집

7. '미리 채워진 옵션'은 지난 30일 동안의 사이트 방문자를 목록에 추가하거나 사용자 없는 빈 목록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8. 목록에 방문자를 보관할 가입기간을 입력합니다. 최대 540일까지 가능하며, 가입 기간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9. 잠재 고객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잠재고객목록설정-화면-사진
해당부분설정 후에 '만들기' 클릭

 

위의 설정이 완료되면 설정하신 해당 잠재 고객 목록의 시청자 1000명 이상 상호작용 정보가 수집된 후 이를 광고와 캠페인에 타겟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잠재고객목록-생성한후에-사진
잠재고객-설정-완료-후-화면

 

유튜브 사용자 잠재고객으로 광고하는 방법

해당 잠재고객을 사용하여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동영상 캠페인"이 생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관련 글: Google Ads에서 캠페인 생성하는 방법 

 

동영상 캠페인에서 '잠재고객'을 클릭하여 들어간 후 '연필 모양'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캠페인에서-잠재고객-클릭하는-사진
잠재고객-연필모양-클릭

그다음 '찾아보기'를 클릭하신 후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방식'을 클릭합니다. 그다음에 생성한 잠재고객 목록이 보일 것이고, 체크해주신 후에 저장을 합니다. 

잠재고객목록-설정하는-마지막-사진
찾아보기>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방식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면 해당 유튜브 사용자 잠재고객 대상들로 광고가 운영이 될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광고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잠재고객의 모수가 1000명 이상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