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회사를 다니지만 노후 혹은 미래를 위해서 취득했을 수도 있고, 하나의 도전으로 자기만족을 위해서 취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유가 어찌됐든 현재든 혹은 가까운 미래든 관광통역사로 활동을 하기 위해서 취득하는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관광통역안내사를 생각하고 있기에 직장인과 비교하여 관광통역안내사의 현실적인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의 현실적인 장단점


관광통역안내사의 장점


1. 다양한 경험과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업무에 따라서 직장인들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만나는 사람도 정해져 있고 주어진 업무만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관광통역안내사의 활동 영역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래서 만나는 사람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들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해외인솔자로 한국인들을 인솔하여 해외의 문화들을 접하고 체험할 수도 있으며, 국내에서 해외에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역량에 따라서 VIP 외국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전관광 등으로 해외 유명인사를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생깁니다.


2. 본인의 능력과 일한 만큼 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에도 자신의 능력이 아무리 좋아도 급여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대체로 고정된 급여를 받는 편입니다.

반면에 관광통역안내사로 활동을 한다면 본인의 능력과 역량에 따라서 받게 됩니다. 또한, 직장인들은 야근, 주말근무를 해도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관광통역안내사는 직장인에 비해서는 정직하게 본인이 일한 만큼의 보상이 따라오는 편입니다.


3. 정신적 스트레스가 덜하다.

 

스트레스는 상대적이고 직업보다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보통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사람을 통해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가 맞이하는 고객들은 거의 대부분 여행을 하러 온 사람들입니다. 보통 여행 온 관광객들은 기대감을 가지고 밝고 긍정적인 기운이 있어 대체로 관광통역안내사들도 이러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습니다. 물론, 여행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에 거기서 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실적이나 사람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스트레스는 덜 받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의 단점


1. 날씨에 직격탄을 맞는다.

 

관광통역안내사는 관광지 등 주로 외부에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날씨에 직격탄을 맞는 직업입니다.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히터나 에어컨 바람에 날씨 영향없이 일할 수 있는 반면에 관광통역안내사는 야외활동이 많습니다. 극도로 춥거나 더워도 비바람과 눈보라에도 투어는 진행되기에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힘든 직업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날씨에 힘들어하는 관광객들을 신경쓰고 배려해야 하는 것도 관광통역안내사의 몫이기 때문에 날씨에 따라서 일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는게 관광통역안내사 입니다.


2. 불안정한 직업이다.

 

특히 코로나가 온 시점부터는 모든 관광통역안내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불안정한 직업이라는 것을 더욱 뼈저리게 느꼈을 것입니다. 국제 외교관계와 세계적인 이슈에 따라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직업중에 하나는 관광통역안내사 일 것입니다. 실제로 전염병이 돌거나 북한의 도발, 경제위기 등은 관광 업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여행의 수요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관광통역안내사의 설 자리는 줄어들게 됩니다.


3. 일정하지 않은 수익

 

일반 직장인은 들어오는 매달 급여가 어느 정도 일정하기에 저축과 지출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가 수월합니다. 또한, 급여가 지난달보다 적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할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반면에 관광통역안내사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특별한 국제적 이슈가 없다고 해도 여행에는 항상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성수기라고 해도 들어오는 급여가 매 달 일정하지 않습니다. 지난 달은 500만 원을 벌었는데, 이번 달에는 250만 원 벌 수 있는게 관광통역안내사 입니다. 이러한 일정하지 않은 수익으로 인해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고 줄어든 수익을 보면서 자신의 능력을 탓하기도 합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