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광업이 점차적으로 살아나면서 관광통역안내사에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광통역 안내사 자격증은 필기와 면접으로 나눠지는데요. 저는 영어 관광 통역 안내사 준비를 했기에 필기시험 후에 영어 면접을 보고 합격했습니다. 사실 필기 시험보다 영어 면접 준비를 더 많이 걱정했습니다. 영어 면접 합격 후기 중에서도 면접 준비 방법과 학원 혹은 독학 선택과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영어 면접 합격 후기

 


1. 영어 면접 준비 기간


필기시험을 본 당일에 정답이 나와서 가채점을 할 수 있습니다. 면접 준비기간은 단순 저 뿐만 아니라 보통 필기시험 가채점한 후에 고민을 하고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보통 영어 면접 준비 기간은 약 2달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2. 영어 면접 준비 방법


학원을 가야할지 혼자 준비해야 할지 혹은 스터디를 직접 구해볼지 정말 고민 많이 했습니다.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혼자 준비하는 것은 두려웠고, 스터디는 2-3일 정도 찾아봤는데 잘 구해지지 않았습니다. 학원 또한 비용이 들어서 부담스럽긴 했지만, 그만큼 절실했기에 저는 결국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영어 면접 준비 - 학원

필기시험은 인강, 독학, 학원 중에 본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영어 면접 준비만큼은 학원 다닐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미 학원에는 예전부터 면접 기출 문제 등의 많은 데이터들이 쌓여있고, 같이 수업 듣는 분들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하기 때문에 자극을 받아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원에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주기에 스터디 멤버 간에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주말 반에 등록하여 일주일에 한 번 학원을 갔습니다. 학원 수업 2시간 전에는 거의 매 번 스터디 모임이 있어서 한 주 동안에 준비해 온 주제를 가지고 돌아가면서 질문을 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업은 영어 면접이라고 해서 영어를 알려주는 것은 아니고, 주제별로 배경지식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줬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날은 학원에서 배운 것들을 집에서 연습하고, 스터디 준비하는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3. 학원을 추천하는 이유


필기 시험은 그나마 기출문제나 교재 등의 정보들이 많아 독학도 충분히 해 볼 수 있지만, 관광통역안내사 면접 관련 정보는 인터넷으로 찾기에는 정보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특히, 정보도 워낙 방대하게 많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터디로만 진행한다고 해도 영어 면접에 경험자가 거의 없고 면접 관련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큰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학과 스터디에 제한적인 부분들을 학원에서는 충분히 채워줍니다. 비용이 든다는 것은 아쉬울 수도 있지만, 이를 투자에 관점으로 본다면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광통역 안내사를 자격증에서만 그칠게 아니라, 가이드로 활동하실 생각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학원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학원에서는 여행사들과도 많이 연계가 되어 있어 취업에 직접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학생들끼리도 정보를 공유하면서 차후 가이드로 활동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독학으로 영어 면접 합격은 불가능?


면접은 학원을 강력 추천하고, 저는 독학으로 합격은 어려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독학으로합격이 어렵다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 독학으로 합격한 경우도 꽤 많고, 학원을 다녀도 불합격하는 사람은 있기에 결과적으로는 하기 나름이고 면접 당일 날의 컨디션과 운도 좌지우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학원은 분명 합격할 확률을 높여준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직업군의 사람들이 학원에서 수강하기에  인맥들을 만들어 나가고 가이드로 일할 때 정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