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 학자들은 호주를 섬으로 봐야 할지 대륙으로 봐야 할지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인 '그린란드'보다 호주의 면적이 크다면 대륙으로, 작다면 섬나라로 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국 면적을 측정했을 때 호주가 그린란드보다 커서 섬나라가 아닌 하나의 대륙으로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그린란드가 기준으로 그린란드보다 크면 대륙으로 작으면 섬으로 구분됩니다. 세계에는 57개의 섬나라가 존재하며 이 중 가장 큰 섬나라는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섬나라 TOP 5

 

1위 인도네시아 

  • 면적: 1,904,569㎢

인도네사이-지도
인도네시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15위에 랭크된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섬나라입니다. 18,2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구수 또한 2억 7600만 명으로 중국, 인도, 미국 다음으로 인구수가 많으며 섬나라 중에서는 가장 인구가 많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 따르면 18,200여 개의 섬 중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거주하는 섬은 922개이며, 이 중에서 인도네시아 자바섬과 수마트라 섬에 인구 전체의 80%가 산다고 합니다.

2위 마다가스카르

  • 면적: 587,041㎢

마다가스카르-지도
마다가스카르

마다가스카르는 아프리카 남동부에 위치한 섬나라입니다. 섬나라 중에서는 2번째로 크며 면적의 크기는 일본과 한반도의 면적을 합친 것과 비슷한 크기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여러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라이지만 마다가스카르는 섬 하나를 전부 국토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구수는 약 2840만 명이며 마다가스카르 국가에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인종입니다. 아프리카 대륙에 나라이기에 흑인으로 구성된 국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구의 다수는 말레이 계통에 동남아 인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기원전에 건너와 정착한 것으로 추정은 되지만, 정확히 어떻게 건너왔는지는 아직도 인류사에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3위 파푸아뉴기니

  • 면적: 462,840㎢

파푸아뉴기니-지도
파푸아뉴기니

태평양 오세아니아 대륙에 위치한 파푸아뉴기니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섬나라이며, 뉴기니 섬의 동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참고로 뉴기니 섬의 서쪽은 인도네시아 땅입니다. 인구수는 약 912만 명으로 서울보다 약간 적지만 면적은 남한 면적에 5배 가까이 큽니다.  오세아니아에서 가장 큰 섬나라이지만, 경제력이 좋지 않아 교통시설과 같이 사회 기반 시설이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부족 간의 갈등으로 내전도 지속되어 왔으며 치안도 좋지 않기에 여행을 권장하는 국가는 아닙니다.

4위 일본

  • 면적: 377,975㎢

일본-지도
일본

일본은 한국과 가깝고도 먼 나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국가 중 하나이며, 일본 열도는 혼슈, 규슈, 시코쿠, 홋카이도 등 4개의 주요 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실감하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일본의 국토 면적은 생각보다 굉장히 큰 편입니다. 남한 면적에 4배 정도 크며, 유럽의 이탈리아, 독일 등의 국가보다도 더 큽니다. 또한 가장 큰 섬나라 TOP5 중에서는 경제적으로도 가장 많이 발전되었으며, 국가의 경제 규모를 나타내는 전체 GDP를 봐도 미국, 중국 다음인 3위에 랭크된 아직까지는 경제대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5위 필리핀

  • 면적: 343,448㎢

필리핀-지도
필리핀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7,000 여개의 섬으로 이뤄진 국가입니다. 북부의 루손, 중부의 비사야, 남부의 민다나오로 크게 3개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인구수는 약 1억 1000만 명으로 남한 인구에 약 2배 정도 많습니다. 비록 7,000 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인구의 96%는 가장 큰 11개의 섬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아직 필리핀에서 자연경관이 그대로 유지된 곳이 많아 관광지로도 유명하며 여전히 동굴에서 생활하는 원시부족이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