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여행을 다녀보면 한국처럼 안전한 국가는 드물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요. 다만, 우리가 생각하는 '안전'의 기준과 세계에서 보는 기준의 '안전'은 조금 다른 거 같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순위 5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55위 프랑스보다 2단계 낮으며 아프리카의 탄자니아보다 1단계 높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안전한 나라 순위 측정에 포함된 6가지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내 외부 폭력 분쟁
  • 정치적 불안정 
  • 테러 행위 가능성
  • 불신 수준
  • 살인 사건의 수
  • GDP 대비 군사비 지출 비율

한국이 가장 안전한 나라 순위에서 낮은 순위에 랭크된 이유는 바로 분단국가로 언제든지 전쟁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DP 대비 군사비 지출이 높은 편이고, 전쟁 가능성은 곧 테러 행위나 외부 폭력 분쟁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측정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총 163개국 조사 북한은 151위

안전한 나라 순위 관련하여 총 163개국이 조사되었으며, 가장 하위에 랭크된 국가는 163위로 아프가니스탄, 162위 예멘, 161위로는 시리아였습니다. 북한은 163개국 중에서 15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순위 TOP 10

 

10위 캐나다

캐나다는 아랫동네에 미국과 비교하면 치안이 좋은 편이며 높은 시민의식으로 사회가 안정적입니다. 부패에 대한 인식 높으며, 민주주의 지수도 높기에 정치적으로도 상당히 안정적인 국가 중 하나입니다. 

 

9위 체코

체코는 다른 유럽 관광지들과 같이 소매치기는 많은 편이지만, 유럽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강력 범죄가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예전에 공산주의 국가라서 정치적으로 불안정할 거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말 그대로 선입견일 뿐이며 민주주의 지수도 비교적 높으며 정치적으로도 안정적인 국가입니다. 

 

8위 아일랜드 

아일랜드의 치안은 전반적으로 매우 안전한 편이며, 국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정치적으로도 부정부패가 낮으며, 완전한 민주주의 체제를 지니고 있습니다. 

 

7위 스위스

치안으로만 보자면 세계에서도 5위권 안에 드는 치안이 좋은 국가이며, 중립국가로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분쟁이 낮으며, 살인 사건 등의 강력 범죄도 낮은 편입니다. 

 

6위 오스트리아

강력 범죄는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다른 유럽 국가들과 같이 소매치기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국가입니다. 오스트리아는 이 전에 안전한 나라 순위 4위에 랭크되었고, 테러에 있어서는 청정지역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오스트리아 빈에서 이슬람 극단주의에 의한 총격 테러가 발생되어 4명이 살해당한 적이 있습니다.

 

 

5위 슬로베니아

슬로베니아는 한국사람들에게는 생소한 국가이지만, 한 때는 공산주의 국가였으며, 공산주의 국가 중에서는 1인당 GDP가 가장 높고 부유한 국가였습니다. 접경국인 크로아티아와 영토분쟁은 있지만, 이 외의 테러나 내 외부적으로 폭력적인 분쟁과는 다소 거리가 먼 국가입니다. 

 

4위 포르투갈

포르투갈은 좋은 치안으로 2020년에는 은퇴 후 살기 가장 좋은 국가로 랭크된 적이 있습니다. 범죄율이 높고 치안이 불안한 브라질이나 포르투갈령 아프리카 국가의 부유층 국민들 중에서 이주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포르투갈은 단 한 번도 테러 공격을 받는 사건이 발생한 적이 없는 국가입니다. 또한 인종 범죄가 타 유럽 국가들에 비해서 현저히 적은 편입니다. 

 

3위 덴마크

인어공주의 고향으로 알려진 덴마크는 치안이 상당히 좋으며 소매치기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유럽 국가 중에서는 밤중에 나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기업과 정치에서도 부정부패가 거의 없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2위 뉴질랜드 

뉴질랜드는 폭력 범죄가 상당히 낮으며, 정치의 부정부패가 거의 없기 때문에 뉴질랜드 국민들 또한 국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2019년에 테러가 발생에 51명의 사망자가 발생되어 국가 안전 순위 점수에 영향을 미치기는 했지만,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1위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는 전 세계에서 13년 연속 가장 안전한 국가 1위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인구는 34만 명으로 상당히 적은 편이지만, 시민의식이 상당히 높아 법을 잘 준수하기에 강력 범죄는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아이슬란드에는 군대가 없으며, 경찰들은 권총 등의 무기를 소지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