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학원과 어학원은 이름이 비슷해서 가끔 혼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학연수 준비하다 보면 유학원과 어학원은 분명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실 텐데요. 오늘은 유학원과 어학원이 어떻게 다르고, 어학연수 갈 때 유학원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유학원과 어학원의 차이점


 

어학원은 쉽게 말해 언어를 배우는 학원입니다. 외국 현지에 어학연수를 갔을 때 언어를 배울 학원을 ‘어학원’이라고 합니다.

반면, 유학원은 유학과 어학연수에 대해 상담해주고 자신에 맞는 현지 어학원들을 소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학원을 통해서 자신과 맞는 어학원을 등록하게 될 것이고, 어학연수를 위해 현지에 도착해서는 어학원에 가서 언어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2. 어학연수 갈 때 유학원이 필요한 이유


 

 

먼저, 저는 과거에 어학원에 일한 적은 있으나 어떠한 유학원과도 관련 없는 점 알려드립니다.

유학원과 관련은 없지만, 어학연수 갈 때 유학원을 통해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 번째로는 가격입니다.

보통 유학원에서 어학원을 등록하면 수수료가 추가로 붙어서 비싸다고 생각해서 어학원과 직접 등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어학원에서는 개인 학생이 직접 등록한다고 해서 혜택을 주는 경우가 굉장히 드뭅니다. 현지 어학원들은 많은 학생들을 받기 위해서 유학원을 통해서 프로모션이나 할인을 주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어학원을 직접 개인으로 등록하는 것보다 유학원을 통해서 등록하면 어학연수 학비가 더 저렴합니다.

 

여기에서도 유학원마다 학비가 달라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보통 어학원에서 유학원에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나 할인 등이 달라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유학원 간에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최대한 손해보지 않는 선에서 학생 등록을 위해 공격적으로 학비를 깎아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 번째로는 정보입니다.

요즘 인터넷에서 현지 어학원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학생들을 직접 보내고, 어학원으로부터 소식을 직접 듣는 유학원만큼 정보가 빨리 업데이트되고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 유학원들도 주로 거래하는 어학원들이 정해져 있어서 특정 어학원들 정보들만 잘 아는 경우가 많지만, 잘 모르는 어학원이라고 해도 현지 어학원의 담당자 연락처들은 거의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궁금한 사항들을 카톡이나 이메일로 물어보고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찌 됐든 간에 개인이 정보를 수집하고 아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굳이 유학원을 통해서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여러 유학원을 방문하면서 현지 어학원들의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관리입니다.

유학원을 통해서 등록을 하면 유학원에서 하나하나 다 관리를 해줍니다. 비자, 비행기 티켓 예매, 홈스테이 등 어학연수를 혼자 준비하려면 정~말 많은 시간과 혹은 경우에 따라서 비용도 더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학원에서는 밥만 먹고 하는 일이 학생들 어학연수나 유학을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유학원을 통해서 어학원을 등록하면, 거기에서 끝이 아니라 정말 짐만 잘 챙기면 그 나라에 잘 도착할 수 있게끔 준비 및 관리를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