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우기 어려운 언어는 자신이 어떤 모국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어려움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페인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에게는 문법, 어휘 등이 비슷한 프랑스어나 독일어가 상대적으로 쉽게 느껴지는 반면에 한국어, 일본어 등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반면에 한국인들에게는 문법, 어휘 등이 비슷한 일본어가 비교적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사람들에게 어려운 언어와 스페인 사람들에게 어려운 언어의 순위를 정하자면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영어권 사람들이 배우기 어려워하는 언어는 무엇일까요?

 

영어권 사람들이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 Top 5

1위는 중국어 

한자와 비교적 익숙한 한국과 일본 사람들에게도 중국어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언어입니다. 그 이유는 같은 발음 이어도 성조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ma(마)라는 같은 발음의 단어라고 해도 어떠한 톤으로 읽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국과 일본은 한자가 익숙해서 한자로 기본적인 뜻을 유추해낼 수도 있지만, 영어권 사람들은 완전히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2위는 아이슬란드어 

아이슬란드어는 유럽권 언어이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에게 쉬울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어려운 언어의 순위권에 올라 있었습니다. 한국어는 한글이 만들어진 이래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금 한국사람들이 조선시대 사람들과 대화는 어려울 것이고, 전문가가 아닌 이상 조선시대 사람들이 쓴 한글을 읽고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면에 아이슬란드어는 10 세기 이래로 21세기인 오늘날까지 발음, 알파벳 등의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어들에 새로운 의미들은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우리로써는 조금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책상이라는 단어에 계속해서 다른 의미들이 추가된다면 혼동이 생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영어권 사람들이 어려운 이유를 뽑은 것은 아이슬란드어의 어려운 발음과 아이슬란드어가 모국어인 사용자가 33만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배우고 연습할 기회도 없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3위는 일본어

 

일본어의 라이팅은 히라가나, 가타카나, 간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권 국가의 사람들은 일본어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에 히라가나, 가타카나 등의 알파벳만 배우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차라리 한국어와 일본어처럼 문장 구조가 비슷하거나, 비슷한 어휘들이 많다면 배우기 더 수월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도 않기 때문에 배우는데 인내와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그래도 일본어가 중국어보다 배우기 쉽다는 의견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사실 한국도 마찬가지로 중국어보다 일본어가 쉽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거 같습니다.

4위는 헝가리어 

아이슬란드어와 마찬가지로 헝가리어도 다소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닐 수 있지만, 헝가리어 또한 아이슬란드어처럼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서점에서도 헝가리어 교재를 찾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헝가리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가 1500만 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이유로 뽑았습니다. 또한, 문장 구조가 영어에서는 상당히 낯선 구조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로 with my friend(나의 친구와)를 하나의 단어로 통합하여 barátnőmmel라고 합니다. 

5위는 한국어

 

영어권 사람들은 중국어와 일본어에 비해서 한국어의 알파벳, 즉 한글에 대한 어려움은 많이 느끼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따라서, 중국어와 일본어는 글자를 배우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있지만 한국어는 글자에서 오는 거부감은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중국어와 일본어에 비해서 비교적 쉽게 느끼는 영어권 사람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한글을 모르는 사람들도 비교적 쉽게 접근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게 한글 창제한 세종대왕님이 더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영어권 사람들이 한국어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높임말과 말하기 방식입니다. 우리에게는 당연하게 사용하는 높임말에는 영어권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기 때문에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 '상대 높임법' 등으로 구분 지어 문법적으로 접근을 해서 배워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십시오체', '하소서체', '하오체', '해라체', '하게체', '해요체' 등으로 각각 구분 지어 공손한 표현과 상황에 맞는 말하기 방식들을 익히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이 외에도 6위는 아랍어, 7위는 핀란드어, 8위는 폴란드어로 각각 영어권 사람들에게 배우기 어려운 언어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