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검색광고 상단 노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키워드 전략 및 설정일 것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에서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설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유형을 파악하고 알맞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이란? 

 

키워드 검색 유형은 검색 광고에서 키워드를 설정하면 설정한 키워드가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의 검색어가 적절하게 매칭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옵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검색 유형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용자의 검색어와 키워드가 매칭이 될 수도 있고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설정을 스마트폰이라고 설정했지만, 어떠한 키워드 검색 유형으로 설정을 했느냐에 따라서 구글 사용자가 '최신 스마트폰 추천'으로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이 될 수도 있고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 3가지 알아보기

키워드 검색 유형에는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 검색이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유형에는 원래 4가지 유형이 있었지만, 변형 확장 검색 (+키워드)는 2021년 7월부터는 해당 검색 유형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애즈 고객센터 관련 자료)

 

 

* 키워드 검색 유형 설정 방법

확장검색-구문검색-일치검색-설정된-것을-보여주는-사진

위의 사진과 같이 확장검색은 키워드를 그냥 입력을 해주시면 되고, 구문검색은 키워드 양옆에 "  "를 넣어주시고, 일치검색은 키워드 양옆에 [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A. 확장 검색

확장 검색 유형으로 키워드로 설정을 한다면, 설정한 키워드의 동의어, 맞춤법 오류, 단수 복수형, 파생어, 관련 검색어, 기타 유사어 등을 모두 파악하여 보다 광범위하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확장 검색으로 여성용 바지로 키워드를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여성용 바지를 검색했을 때만 광고가 노출하는 것이 아닌 여성용 바지 추천, 숙녀 바지, 여성 치마, 여자들이 선호하는 바지 등 키워드 하나로 다양한 검색어와 매칭이 되어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장 키워드는 도달 범위가 넓어지는 만큼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관련성이 낮은 사용자들에게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용 바지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업체인데, 여성용 치마 추천, 여성용 원피스 등을 검색한 사용자에게 노출이 된다면, 실제 원하는 제품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클릭 자체를 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광고를 클릭한다고 해도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키워드 확장 검색을 사용할 때는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여 실제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낮아 보이는 키워드들을 제외시키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B. 구문 검색 

구문 검색 유형으로 키워드를 설정하면, 설정한 키워드의 앞이나 뒤에 다른 단어가 포함된 검색어를 허용합니다. 확장 검색보다는 도달 범위가 좁지만 확장 검색과 마찬가지로 동의어 및 유사 검색어는 파악하여 키워드를 노출시킵니다.

예를 들어, 구문 검색으로 "여성용 바지"로 키워드를 설정했다면, 여성용 바지 추천, 숙녀 바지, 20대 여성용 바지 등에는 노출이 될 수 있지만, 여성 치마, 여성들이 선호하는 바지 등의 검색어와는 매칭이 되지 않아 노출이 안될 것입니다.

구문 검색은 확장 검색보다는 잠재고객 도달 범위가 좁지만 키워드와 관련성이 더 높은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용이하며, 일치 검색보다는 검색어와의 관련성이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잠재고객 도달 범위는 넓습니다.

따라서, 확장검색을 사용했는데 너무 관련 없는 사용자들에 노출이 많다면 구문 검색으로 변경해 볼 수 있고, 일치검색을 사용했는데 노출 자체가 잘 안된다면 구문검색으로 변경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유연하고 전략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 일치 검색

일치 검색 유형으로 키워드 설정을 하면, 설정한 키워드와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가 일치될 때만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일치 검색으로 [여성용 바지]로 키워드를 설정했다면, 사용자가 여성용 바지로 검색을 했을 때만 키워드와 매칭 되어 노출이 될 것입니다. 

다만, 일치 검색의 경우에는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확장 검색과 달리 동의어와 관련 검색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반드시 일치할 때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잠재고객 도달 범위가 상당히 좁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키워드와 매칭되는 검색하는 사용자가 적거나 입찰경쟁에서 밀리게 되면 광고 노출 자체가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치 검색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경과를 최대 2주 정도까지 지켜본 후에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구문 검색이나 확장 검색으로 변경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실제 검색량 자체가 적다면 확장검색으로 변경해도 노출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검색유형이 좋을까요?

 

검색유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키워드와 광고의 전략에 따라서 검색유형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경과를 지켜보고 상황에 맞게 검색 유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치 검색을 사용해서 노출이 안된다면 구문 검색 혹은 확장 검색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반대로 확장 검색을 사용해서 관련성이 낮은 검색어와 매칭이 빈번하다면 구문 검색 혹은 일치 검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