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즈 광고 운영 중에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로 비승인이 되셨나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가 뭔지 그리고 원인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1.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 비승인 원인

 

구글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을 했는데, 페이지가 열리지 않거나 너무 느리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만족도는 떨어집니다.

따라서, 구글입장에서는 페이지가 잘 작동되지 않는다면 광고를 보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광고라고 판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글 광고에서는 이와 같이 페이지 속도가 느리거나 작동하지 않는다면 비승인 사유인 '작동하지 않는 도착 페이지'로 식별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여기서부터 일 것입니다. 분명 페이지도 잘 작동하고 속도도 빠른데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로 비승인이 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90% 이상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 직접 확인 방법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 확인 후에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4가지 있습니다.

 

A. 해외 IP가 차단되었는가? 

한국을 타겟으로 하는 웹사이트라 하더라도 구글 광고 정책에서는 랜딩페이지는 모든 나라, 기기, 브라우저 환경에서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만약에 한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의 해외 IP가 차단이 되어 있다면 구글 시스템 검수에서 '작동하지 않는 도착 페이지'로 식별될 수 있기 때문에 접속이 가능하게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해외 IP가 차단되었는지 여부는 아래의 웹사이트인 '업트렌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트렌즈를-사용해서-모든-국가에서-웹사이트가-열리는지-확인한-첨부사진

 

위의 사진과 같이 모든 국가에서 차단되지 않았다면 모두 초록색으로 표시가 될 것입니다. 만약 일부 국가에 차단이 되어 있다면 해당 국가의 도시에 '빨간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B. 모바일 친화적인가?

또한,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같이 어떠한 기기로 접속하여도 구글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유용하고,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봇이 해당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없다면 이 또한 시스템에서 확인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친화성-테스트해서-모바일친화적인 것을-보여주는-사진

 

랜딩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이면 위의 사진과 같이 표시될 것이고, 친화적이지 않다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음' 등의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C. 페이지 속도 개선은 필요한가?

광고를 통해 도착하는 페이지는 모바일, 데스크톱 등 어떤 기기를 통해 접속하더라도 유저가 쉽고 빠르게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페이지 속도도 마찬가지로, 구글 봇이 해당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없다면, 이 또한 점수 확인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웹사이트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를 동해서 페이지 속도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페이지-속도를-확인한사진으로-100점-만점에-92점으로-확인된-사진

 

페이지 스피드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둘 다 확인해야하며, 만약 점수가 너무 낮다면 페이지 속도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D. 구글봇이 홈페이지 식별이 가능한가?

구글 광고에서 홈페이지의 작동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사람에 의해 직접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닌, 구글 봇이라는 시스템이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스크립트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따라서, 실제 사람이 직접 홈페이지 열었을 때와 시스템적인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접속했을 때는 차이가 발생하며, 이 시스템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한다면 '작동하지 않는 도착 페이지'로 비승인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웹사이트에 해외 IP가 차단되었거나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다면 구글봇이 홈페이지를 식별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robots.txt 를 웹사이트 주소 뒤에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www.xxxxx.com/robots.txt 이렇게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주소-뒤에-로봇닷티엑스티를-입력하여-크롤링이-제대로되고있는지-확인한-사진

위와 같이 Allow와 Disallow를 볼 수 있는데, 만약 페이지가 모두 Disallow로 되어 있다면 robots.txt가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작동하지 않는 도착 페이지'로 식별될 수 있다. 또한 몇몇은 Allow라고 해도 가장 중요한 메인 웹사이트가 Disallow여도 비승인 사유로 식별될 수 있습니다. 

 

3.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 해결 방법

 

 

 

가장 중요한 건 위의 4가지를 확인하여 웹사이트를 개선해야 합니다. 위에 4가지를 개선했다고 해도 계속 비승인 상태로 확인될 텐데요. 그래서, 구글 시스템이 해당 웹사이트를 다시 검토할 수 있도록 '이의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웹사이트만 개선하고 '이의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계속 비승인 상태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 작동하지 않는 도착페이지 비승인에 대한 이의 신청하는 방법

 

구글애즈에 먼저 로그인합니다.    

  1. 화면 우측 상단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설정 탭 아래의 [정책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3. 정책 문제 페이지 중앙의 해당 비승인 사유 항목에서 [광고보기]를 클릭합니다.
  4. 비승인 광고의 [상태] 열에 마우스를 올려놓습니다.
  5. 팝업 내의 [이의신청]을 클릭합니다.
  6. [이의 신청 이유]에서 "정책을 준수하도록 광고를 변경함" 옵션을 클릭합니다.
  7. [다음에 대한 이의신청]에서 원하시는 이의신청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옵션 클릭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4. 계속 비승인이면 고객센터 문의하기

 

 

구글 광고는 시스템 검수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구글 검수 시스템이 사이트를 접근하여 검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간혹 일관되지 못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이의신청'을 해주셔야 하며, 이의신청 후에도 승인되지 않는다면 '구글 애즈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고객센터 전화나 채팅, 그리고 이메일 등으로 문의하는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남겨놨으니 참고 바랍니다.

 

 

구글애즈를 운영하면서 정책 비승인은 흔히 발생합니다.

아래에 흔하게 발생되는 정책 비승인들 정리했는데요. 알고만 계셔도 구글애즈 운영에 도움이 되니깐 꼭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