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세계 약 74억 명의 인구가 약 7,000개 가까이 되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7,000개의 언어 중에서 세계 각지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는 영어입니다. 영어는 국제 언어이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에는 제2 외국어로 거의 모든 국가에서 필수로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와 모국어는 별개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도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영어가 모국어인 한국인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세계에서 모국어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TOP 10

1위 중국어

 

중국어의 사용 인구는 전 세계에서 9억 5500만 명 정도이며, 중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중국 표준어인 북경어(만다린)만 모국어로 포함된 수치이며, 홍콩, 중국 남부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동어는 별개의 언어로 제외된 수치입니다. 광동어 등의 중국 지역 언어까지 중국어 모국어에 포함한다면 14억 명 정도 되며, 중국 지역 언어를 모두 제외해도 전 세계에서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국어 1위입니다.  

2위 스페인어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전 세계에 약 4억 명으로 전 세계 인구에 6% 가까이 됩니다. 스페인뿐만 아니라 과거의 스페인 식민지였던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페루, 베네수엘라, 칠레 등 다수의 남미 국가에서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위 영어

 

영어롤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3억 6000만 명 정도로 전 세계 인구에 약 5.5% 정도 됩니다. 국제 언어로 널리 사용되는 언어 치고는 모국어 사용 비율은 중국어와 스페인어에 비해 낮은 반면에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들의 힘이 강하기에 국제 언어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는 세계 각국에서 이민 와서 정착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인구수 또한 많기 때문에 실제 영어권 국가들의 거주하는 인구수의 합보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수가 더 적습니다. 

4위 힌디어

힌디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3억 1000만 명 정도로 인도와 피지에서 모국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다음으로 인구 대국인 인도의 인구는 13억이 넘지만 인도에는 벵골어, 펀자브어, 타밀어 등 지역 언어들이 많기 때문에 힌디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인구수 대비해서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5위 아랍어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2억 9500만 명 정도로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모로코,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랍어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로 이슬람교 국가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언어입니다. 

6위 포르투갈어

포르투갈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2억 1500만 명 정도로 브라질, 포르투갈, 마카오, 앙골라, 모잠비크 등에서 모국어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인구가 약 2억 1000만 명인 것을 감안하면 포르투갈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대다수의 국민은 브라질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7위 벵골어

벵골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2억 500만 명 정도로 방글라데시와 인도 일부 지역에서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공용어로 사용하는 힌디어 다음으로 벵골어를 많이 사용하며, 방글라데시 인구 또한 약 1억 6000만 명이 넘기 때문에 벵골어의 모국어 사용 인구 또한 전 세계적에서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8위 러시아어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1억 5500만 명 정도로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1991년에 해체된 구소련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어권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이스라엘에서도 일부 계층은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9위 일본어

일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1억 2500만 명 정도로 일본에서 모국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언어 중에서는 힌디어 정도만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하나의 국가에서만 압도적으로 사용되는 모국어이며, 힌디어의 경우에는 인도에서도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가 과반수가 안 되는 반면에 일본어는 일본 인구의 거의 대부분이 일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0위 펀자브어

펀자브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약 1억 명 정도입니다. 인도에 펀자브 주와 파키스탄의 펀자브 주가 있는데 주로 이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파키스탄 인구의 약 40%가 펀자브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반면에 인구 인구의 약 2.8%가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기에 펀자브어는 인도보다는 파키스탄에서 더 보편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7위 한국어

한국어는 베트남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인구와 비슷하며, 전 세계에서 7600만 명 정도가 모국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어는 대한민국과 북한 그리고 북한과 접경 지역인 중국 동북 3성에서도 일부 모국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알아보기

영어권 사람들이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 Top 5